포기하지 않기 :D

경제적 자유를 얻을 그 날까지!

스팀잇 Steemit

스팀잇(Steemit) 초보가이드 - 활동하고 보상받기

주린 2021. 3. 20. 21:24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스팀, 스팀파워, 스팀달러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스팀잇에서 활동하고 어떻게 보상을 받을수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팀잇의 보상체계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요. 스팀잇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증인, 스팀파워 보유자, 스팀잇에 글을 쓰는 사람 - 총 3부류 입니다. 채굴된 스팀이 100% 라고 하면 증인은 채굴된 스팀의 10%, 스팀파워에 대한 이자 15%, 스팀프로포절 10%, 컨텐츠 65%(저자와 추천인이 각 50%씩)로 나누어 집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컨텐츠 65%에 해당하는 보상에 대해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스팀잇 활동하고 보상받는 방법

스팀잇에서 활동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첫번째 방법은 글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글을 작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스팀잇 사이트의 우측 상단 연필 버튼을 클릭해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스팀잇 초보라면 커뮤니티에 글이 노출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커뮤니티 안에서 글을 발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뮤니티 우측 바의 New Post 버튼을 클릭하면 커뮤니티 게시판에 내가 쓴 글이 노출됩니다.

글을 작성하고 나면 다른 사람들에게 보팅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것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스팀잇에서는 보팅을 많이 받을수록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지난 포스팅에서 스팀파워를 '스팀잇에서 행사할 수 있는 영향력' 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스팀 파워가 많을수록 더 큰 금액의 보팅을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는 사람 입장에서 더 많은, 더 큰 금액의 보팅을 받아야 보상액도 커지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더 유익하고 퀄리티 높은 컨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해야 겠죠?

이걸 저자 보상이라고 하는데, 스팀 달러와 스팀 파워를 각각 절반씩 받습니다. (스팀파워 100%로 전환이 가능) 글을 작성한 지 7일이 지나면 정산이 되고, 글의 전체 보상액 중에서 75%를 저자가 가져갈 수 있습니다.


스팀잇에서 활동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두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의 글에 보팅(좋아요)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큐레이션 보상이라고 합니다. 글의 전체 보상액 중에서 75%를 저자가 가져가고 나면 나머지 25%를 보팅해 준 사람들이 나누어 갖는 구조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수대로 똑같이 나누는 것이 아니라 보팅 기여도에 따라 보상액이 달라집니다. 즉 높은 보팅액으로 보팅을 하면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려면 스팀파워를 많이 보유해야겠죠? 결국은 '스팀 파워'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더해서 스팀잇의 큐레이션 보상은 보팅한 시간에 따라서도 조금 차이가 있다고 해요. 이 부분은 실제로 테스트해보지 못해서 아직도 적용되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만, 글이 올라오고 3분이 지나기 전에 보팅을 하면 큐레이션 보상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본인의 큐레이션 보상을 100% 보장받고 싶다면 글이 발행되고 30분이 경과한 후에 보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팅 내역은 각 글의 하단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경우 'Korea•한국•KR•KO' 커뮤니티에 3시간 전에 발행된 글이며 7명에게 보팅을 받았고, 총 보팅액은 0.41달러라는 의미입니다.


저는 처음에 스팀잇에 가입하고 나서 너무 복잡해서 뭐가 뭔지 하나도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저같은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해서 블로그에 조금씩 스팀잇 초보가이드 글을 발행하려고 해요. 저도 활동을 하며 새로운 것들을 조금씩 배워가는 중입니다. 

스팀잇에 처음 가입해서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글을 쓰고 상대방에게 좋아요를 받거나, 다른 사람의 글에 좋아요를 누르면 보상을 받는다'는 개념만 일단 이해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글을 쓰고 사람들과 소통을 하며 조금씩 알아가면 됩니다.

만약 제 포스팅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 주세요. 빠른 시일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모두 편안한 밤 보내세요!

반응형

- 블로그에 사용된 사진, 컨텐츠 무단 도용 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 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