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않기 :D

경제적 자유를 얻을 그 날까지!

스팀잇 Steemit

스팀잇(Steemit) 초보가이드 - 스팀(Steem), 스팀파워(SP), 스팀달러(SBD)

주린 2021. 2. 19. 00:47
반응형

스팀잇 사이트를 이용한지 일주일 정도가 지났습니다. 저는 블록체인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스팀잇에 가입하고 나서 매일 이것저것 새로운 것을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처음에는 정말 뭐가뭔지 하나도 모르겠더라구요. 스팀잇에 올라와 있는 가이드도 읽어 보고, 나무위키도 검색해 보고, 그렇게 열심히 공부해서 알아낸 것들을 블로그에 하나씩 공유해 보겠습니다.

스팀잇 사이트에 가입하고 활동을 하리라 마음을 먹었다면! 가장 먼저 스팀, 스팀파워, 스팀달러의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저는 가입을 하고 글을 쓰기 전에 프로필 영역에 들어갔는데요. 카테고리 우측에 wallet 이라는 게 있어서 "지갑? 뭐지?" 하고 클릭해 보았습니다. 그 곳에는 STEEM, STEEM POWER, STEEM DOLLARS 라는 항목이 있고 우측에 숫자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당연히 0.000 이었어요. (직감적으로 높아야 좋다는 걸 알 수 있죠-_-)

도대체 이게 다 뭐람

스팀 (STEEM)

스팀은 스팀 블록체인의 핵심 코인으로 스팀 블록체인은 매 기간마다 전체 스팀의 일정 %를 새로운 스팀으로 발급하여 보상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스팀잇에서 채굴은 스팀잇 시스템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증인만이 할 수 있는데요. 스팀잇에서 채굴된 스팀은 증인과 스팀파워 보유자, 그리고 스팀잇 저자(글쓴이, 추천인)가 일정 비율로 나누어 보상을 받습니다.

스팀 파워 (SP=Steem Power)

스팀 파워는 스팀을 파워의 형태로 전환한 것입니다. (뭔 소리야) 스팀 파워가 높을수록 스팀잇에서 영향력을 많이 행사할 수 있다고 해요. 보팅 파워도 강해지고요. 그래서 저는 스팀파워 = pvp 게임할 때 레벨 정도로 이해했습니다. 스팀을 스팀파워로 전환할 수 있고, 반대로 스팀파워를 스팀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파워는 거래나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거래를 하고 싶으면 다시 스팀으로 전환해야 하는데 무려 4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일주일동안 최대 스팀파워의 1/4 만큼만 스팀으로 전환할 수 있어요. (쉽지 않다 정말) 대신에 스팀파워가 된 스팀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팀 달러 (SBD=Steem Backed Dollar)

스팀 달러는 유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스팀 블록체인의 통용화폐 입니다. 스팀달러는 최소 1달러의 가치를 보장받습니다. (호오) 스팀달러의 현재 금액과는 상관없이 무조건 1스팀 달러 <=> 1달러 만큼의 스팀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스팀은 핵심 코인, 스팀 파워는 스팀잇 활동할 때의 영향력, 스팀 달러는 스팀 블록체인의 통용화폐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팀잇 활동으로 어떻게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블로그에 사용된 사진, 컨텐츠 무단 도용 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 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